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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 키패드 누르기 Javascrip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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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. 4. 16. 16:11
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프로그래머스 - 키패드 누르기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,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지 오른손인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이상 1,000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이상 9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numbers | hand | re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프로그래머스 - 입출력 예 #1
따라서 "LRLLLRLLRRL"를 return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을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코드 풀이 및 해석
키패드를 객체로 정의해야겠다고 생각했다.
손가락을 처음 위치(*, #)에 초기화 시켜야겠다고 생각했다.
거리계산하는 방식을 모르겠어서 구글링을 해봤다.
맨해튼 거리라는 방식이 있었다.
이것만 알면 어렵진 않았다. (그치만 어렵다)
function solution(numbers, hand) {
// 키패드의 좌표를 객체로 정의
const keypad = {
1: [0, 0], 2: [0, 1], 3: [0, 2],
4: [1, 0], 5: [1, 1], 6: [1, 2],
7: [2, 0], 8: [2, 1], 9: [2, 2],
'*': [3, 0], 0: [3, 1], '#': [3, 2]
};
// 초기 손가락 위치 설정
let leftThumb = '*';
let rightThumb = '#';
// 손가락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함수
const getDistance = (thumb, number) => {
const thumbPos = keypad[thumb];
const numberPos = keypad[number];
return Math.abs(thumbPos[0] - numberPos[0]) + Math.abs(thumbPos[1] - numberPos[1]);
};
// 결과 문자열 초기화
let result = '';
// 각 숫자를 누르는 동작 수행
for (let i = 0; i < numbers.length; i++) {
const number = numbers[i];
if (number === 1 || number === 4 || number === 7) {
result += 'L';
leftThumb = number;
} else if (number === 3 || number === 6 || number === 9) {
result += 'R';
rightThumb = number;
} else {
const leftDist = getDistance(leftThumb, number);
const rightDist = getDistance(rightThumb, number);
if (leftDist < rightDist || (leftDist === rightDist && hand === 'left')) {
result += 'L';
leftThumb = number;
} else {
result += 'R';
rightThumb = number;
}
}
}
return result;
}